타입 사용하기
자바스크립트와 마찬가지로 타입스크립트에도 타입이 존재합니다. (이름 자체가 타입스크립트…) 가장 먼저 타입스크립트에 존재하는 타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핵심 타입들
- number : 자바스크립트와 마찬가지로 타입스크립트에는 number 타입이 존재합니다. 역시 자바스크립트와 마찬가지로 정수, 소수 모두 number로 타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- string : 자바스크립트처럼 홑따옴표(‘), 겹따옴표(“), 백틱(`) 모두 string 타입입니다.
- boolean : true와 false로 나타내는 타입입니다.
위 세 가지 타입이 타입스크립트의 핵심 타입입니다. 이외에도 다른 여러 타입이 존재하는데, 이에 대해서는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타입 사용해보기
앞서 배운 타입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:
타입스크립트를 사용해서 주어진 두 숫자를 더하는 addNumbers
함수를 만들었습니다. 자바스크립트와 차이점이 보이시나요?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자바스크립트와는 다르게 파라미터에 : number
가 붙어 있는 것이 보입니다.
파라미터에 number
라는 타입을 정해줌으로써, 해당 함수는 숫자 타입 만을 전달 받는다고 명시하는 것이죠.
만일 숫자말고 문자를 전달받으면 어떻게 될까요?
변수 number1
값을 '5'
로 변경하면 addNumbers
함수는 string을 인자로 전달받을 수 없다고 경고하게 됩니다.
그렇다면 위의 코드를 실행해보면 어떨까요?
에러가 발생할 것 같지만, 그렇지 않습니다. 대신 함수가 의도하는 결과가 아니라 510이 출력될 것 입니다. 즉, 타입을 잘못 전달해도 코드를 실행하는데에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.
잘못된 타입을 전달해도 실행이 되면 ‘타입을 지정하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나’ 싶지만, 개발하는데 있어 타입을 지정해두면 조금 더 오류가 적게 발생하는 코드를 쓸 수 있게 됩니다.